초고층빌딩 글로벌 R&BD 센터 Super-Tall Building Global R&BD Center, SperTEC

인사말

센터장님 사진

초고층빌딩은 건설 산업의 최첨단 기술의 집약체로서 그 나라나 도시를 대표하는 상징으로 인지되고 있으며, 초고층빌딩 분야에서의 경쟁력은 건설 산업 전반의 기술력과 글로벌 시장 지배력을 가늠하는 척도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에, 초고층빌딩 글로벌 R&BD센터는 2015년 12월 국토교통부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지원으로 초고층빌딩 설계 및 시공기술 개발을 통한 초고층빌딩 분야 ‘Global Top’ 실현을 목표로 국내 초고층 설계·엔지니어링 기술자들의 연구역량을 결집하여 단국대학교 내에 설립되었습니다.

초고층빌딩 글로벌 R&BD센터는 초고층빌딩 세계일류 요소기술의 개발과 더불어 산학 연계를 통한 건축전문분야 강소기업의 지원 및 육성, 선순환 기술개발 체계 확립으로 개발기술의 사업화에서 글로벌화까지 전주기에 걸친 지원, 기술·지식네트워크 운용을 통하여 연구 및 실용화 역량 결집을 위한 콘트롤 타워 구축을 목표로 설정하고 초고층빌딩 관련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초고층빌딩 글로벌 R&BD센터에서는 초고층 분야의 혁신적 요소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센터 설립 초기부터 전산설계와 풍진동제어 분야에서 세계 최고수준의 기술을 개발하고, ICT 융합설계 SW와 다축·다중모드 제어장치의 상용 제품화를 목표로 하는 ‘초고층 비정형 건축물 ICT 융합 설계 및 다축제어 기술’ 개발에 관한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설 거푸집과 리프트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확보하는 한편, 개발 기술의 통합운영과 관리를 위한 가설 엔지니어링 기술의 상용화를 목표로 하는 ‘저비용·고속시공을 위한 시스템 거푸집과 양중기술’ 개발에 관한 연구에 착수하여 성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초고층빌딩 글로벌 R&BD센터는 국내 초고층건설 기술의 자립화, 글로벌화의 초석을 쌓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탄생한 만큼, 초고층빌딩에 관한 기술개발과 국제협력, 인력양성 등 글로벌 허브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갈 것이며, 나아가서는 건설 분야를 넘어서는 융합기술로서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국내 건설 산업이 초고층 건축물 세계시장에서 입지를 다질 수 있도록 기반을 구축해 나갈 것입니다.

초고층빌딩 글로벌 R&BD센터장 정 란